이사장 인사말

2016-05-19

안녕하십니까?

저희 한국전자무역상거래진흥원(이하 “진흥원”이라 함)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.

전자상거래는 이제 각국의 국내시장을 넘어 국제무역으로 확대되어, 각국 시장이 점점 더 단일화되고 시장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. 특히 한-중 FTA 타결 및 발효(15.12.20)이후 더욱 가속화 될 것입니다. 이제 전자무역 및 전자상거래는 전세계적인 트렌드로 어느 국가도 그 도도한 흐름을 거슬러 갈 수 없습니다.

지난 2015년 11월 1일 서울에서 역사적인 한중일 정상회담이 개최되었습니다. 동 정상회담에서 “한중일간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디지털 싱글마켓 구현”을 한중일 정상간에 상호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.

저희 진흥원은 이러한 배경하에, 우리나라 전자무역 및 전자상거래 서비스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와 동 분야 산업의 진흥과 발전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. 특히, 우리나라가 선제적으로 한중일 디지털 싱글마켓 추진구도를 확립하는 것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.

그리고 진흥원은 한중 전자무역상거래 포럼, 한일 전자무역상거래 포럼 등 국가간 전자무역상거래 포럼의 정례화를 통해 전자무역 및 전자상거래 기업들간의 협업체계도 대폭 심화 구축해 나아갈 계획입니다. 우선 한중 포럼을 개최하고 한일 포럼, 나아가 한중일 포럼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. 아울러 동 포럼을 앞으로 한미 포럼, 한EU 포럼 등 글로벌 포럼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.

저희 진흥원은 전자무역 및 전자상거래 분야의 표준개발 및 지식재산권 강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며, 동 분야 전문인력 양성과 교육을 체계적으로 심화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. 또한 글로벌 국제협력사업을 활발히 전개해 나갈 뿐만 아니라 전자무역 및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능을 크게 강화하겠습니다. 이렇게 함으로써, 전자무역 및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명실상부하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발전시키고 그 위상을 확고히 하겠습니다.

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.

감사합니다.

한국전자무역상거래진흥원 이사장 심동섭 올림